본문 바로가기
경남햇빛발전협동조합의 발전소/[3호기] 진주시행복한남촌마을 햇빛나눔발전소

[3호기] 진주문산 행복한 남쪽마을 햇빛발전소 인버터 오류 재기동

by 심상완 2023. 11. 14.

방금 우리 조합 발전소 전기 안전관리를 대행하는 코아전기의 송인섭 이사님에게서 연락받았습니다. 조합 3호기 진주문산 발전소에 갔는데 인버터에 오류 신호가 떴다고. 김장현 이사님에게 전화를 해도 통화가 되지 않아서... 내게 전화한다고. 발전은 정상이나, 차단기 '트립' 으로 인버터가 멈춰 있어서 전원을 다시 넣어 보려고 한다면서, 조합의 허락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뭘 알아야 면장을 하는데...ㅠㅠ 우리 조합의 조합원이시기도 하기에, 보시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시면 된다고 일단 동의했더니, 전원을 다시 넣어 재기동을 시킨 결과  다행히 별 문제없이 인버터가 정상 가동했다고 합니다.

 

인터넷으로 3호기의 모니터링을 해 본 결과 화면을 여기 보여 드립니다. 아래 첫째 화면은 11월의 일별로 11월 7일부터 오늘 11월 14일까지 인버터상 발전이 되지 않았음을, 그리고 둘째 화면은 오늘 11월 14일의 시간별로, 13시까지는 발전 무, 14시 경부터 발전을 재개한 발전 상태의 변화를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무엇 때문인지?  낙뢰가 치거나 하면 인버터가 멈출 수 있다고 하는데... 그 원인을 규명하기는 쉽지 않다고 합니다. 3호기 진주 문산 발전소는 2019년 초에 설치해 비교적 신설 발전소입니다. 따라서 인버터 설비 수명이 다 되어 교체를 해야 할 필요성은 그리 높지 않다고 봅니다. 

 

아무튼 이제 발전소가 정상화되었지만, 또 다시 무슨 문제나 고장이 날 수 있으니, 모니터링을 자주 해야 한다고 합니다. 

발전 정지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송인섭 이사님, 고맙습니다.

 

아래 화면의 바닥에 3호기의 두 인버터가 둘 다 정상 상태임을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