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햇빛발전/언론에 비친 햇빛발전

햇빛발전소 건립에 민관 협력이 중요하다

by 경남햇발 2015. 6. 1.

[사설]햇빛발전소 건립에 민관 협력이 중요하다

 

경남에 두 번째 햇빛발전소가 세워진다. 경남햇빛발전협동조합이 창원종합버스터미널 옥상에 햇빛발전소를 설립하려고 현재 조합원을 모으고 있다. 경남의 1호 햇빛발전소는 지난해 진해종합사회복지관 옥상에 설치되었다. 2013년 1월 창립한 경남햇빛발전협동조합이 1년여 만에 거둔 결실이었다. 경남에선 처음으로 민간에서 주도한 태양광발전 시설로 주목받은 셈이다. 이렇게 햇빛발전소를 민간에서 서두르는 이유는 경남은 에너지자립도는 높지만, 화력발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비중은 미미하다. 이 때문에 탄소 배출량은 전국 광역지자체 가운데 화력발전소가 많은 인천에 버금간다. 이미 세계적으로 자연에너지로의 정책변화와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로 과거 화석에너지 중심 기업들도 기후변화에 적합한 대체에너지 산업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창원터미널을 두 번째 발전소 건립 장소로 택한 것은 태양광산업에 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서다. 유동인구가 많은 터미널에 햇빛발전소를 둬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흥미까지 이끌어내려는 취지다. 최근 경남햇빛발전협동조합은 터미널 들머리에서 조합원 모집과 발전소 건립사업 홍보 활동을 벌여왔다. 또 터미널 옥상은 남향이어서 태양광발전 시설 입지로 만족스러운 평가를 받은 곳이기도 하다. 특히 지난해 완공된 첫 번째 햇빛발전소는 조합원 200명 정도가 참여하여 설비 용량 70㎾급으로 1억 7000여만 원이 투입돼 만들어진 민간주도형 시설이어서 더욱 주목받았다. 햇빛발전소는 태양광을 활용해 전력을 생산하고, 이를 한국전력공사에 직접 팔거나 여러 발전사에 공급인증서(REC)를 건네고 수익을 내는 구조로 지난해는 전량 판매해 1853만 원 수익을 올리기도 했다.

그러나 민간주도로 에너지정책의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역시, 정부와 지자체가 의지를 보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 탄소 배출 감축 계획 등을 달성하기 위한 국가 에너지계획이 곧 수립된다. 경남도도 5차 계획 수립 전에 민간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화석연료 사용 감축 등 목표치는 올려 잡고, 에너지 절약에 관한 시민 참여는 강화해야 할 것이다. 소비자에 머물렀던 사람이 생산자가 될 수 있도록 태양광 시설의 제도적 장벽을 낮추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경남도민일보, 5월 28일 목요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