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뉴스/에너지 정보

[태양광 실용 안내서] 1. 내가 설치한 태양광 하나, 탄소중립 앞당긴다

by 심상완 2022. 3. 27.

 

[태양광 실용 안내서] 1. 내가 설치한 태양광 하나, 탄소중립 앞당긴다

 

기후위기 대응은 평범한 개인에게도 시급한 문제로 떠올랐습니다. 지구 전체의 문제에 개인의 작은 실천이 얼마나 영향을 줄 수 있을까 싶지만 기후의 거대한 변화가 사람들의 일상에 영향을 주듯, 작은 실천이라도 모이면 기후변화 대응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실용 안내서」는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과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가 함께 발간한 책자로 가정용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하고 사용해본 우리 이웃의 이야기를 담은 참여의지는 있지만 방법은 잘 모르겠다는 분들에게는 실용적인 안내서입니다 보다 원활한 정보 공유와 소통을 위해 책의 내용을 블로그에 연재 합니다.

내가 설치한 태양광 하나, 탄소중립 앞당긴다

-주택지원사업 이렇게 신청하세요-

유서윤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이전과는 달라져도 너무 달라진 날씨를 보면서 많은 사람들이 기후위기를 진지하게 걱정하고 있다. 과거에는 전지구적인 변화가 개인의 삶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 싶어 기후위기를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거나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문제로 여기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이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개인의 일상에 직접 영향을 미칠 만큼 급박한 위협으로 인식한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이 행동으로 연결되기는 쉽지 않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나 하나의 보잘 것 없는 행동이 지구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하는 무력감도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세계 각국이 탄소중립목표를 발표하고 정책에 반영하는 데는 이러한 무력감도 배경에 있을지 모른다. 모든 일에는 단계가 있다. 지구 전체의 기후를 두고 보면 개인의 행동은 아무 역할도 못할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개인의 작은 노력이라도 내가 사는 지역의 환경, 내가 쓰는 물건의 기업, 내가 쓸 전기를 공급받는 발전소에 영향을 미쳐서 국가 차원의 정책과 연결되고, 결국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전 세계의 노력에 일조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재생에너지를 장려하고 지원하는 정책은 특정 분야에 대한 혜택이 아니라 개인의 노력을 세계적인 흐름과 잇는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사업이 태양광 지원사업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나라는 태양광, 태양열, 지열, 소형풍력, 연료전지 등의 신·재생에너지원을 주택에 설치할 경우 설치비의 일부를 정부가 지원하는 ‘주택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개인이 주택에 태양광발전을 자가소비용으로 설치할 경우 가구당 3kW이하 규모에 대해 설치 비용을 보조한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