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햇빛발전/미니태양광

아파트 베란다 미니태양광 발전여부 모니터링

by 심상완 2023. 2. 27.

일전에 저희 집 아파트 베란다 미니태양광 2기 중 하나가 발전하지 않는 것같다면서 아마도 인버터가 노후화되어 고장난것으로 보고 그 수리 또는 교체에 대한 의견을 구한 일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도움을 주었습니다.

결론은 그 미니태양광 2기 모두 잘 작동하고 있고 그래서 수리 또는 교체가 필요하지 않다 입니다.

이런 결론에 도달한 근거는 무엇인가? 아래 동영상 (어제 2023.04.26.)에서 보듯이. 미니태양광 설치 시 받은 가정용 전기요금 측정기의 왼쪽 상단 수치 ('현재 전력' )가  517~522 W로 나옵니다. 이 수치는 당시(어제 오전 10경) 소비=발전 전력량이 초당 517W임을 뜻합니다. 어제 오전에 찍은 것입니다. 이런 발전량은 1호기나 2호기의 최대 발전용량(각각 280W, 320W)을 훨씬 초과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둘 다 정상 발전한다고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제 오전 거의 같은 시간에 모바일 앱이 보여주는 2호기 발전량은 274.3 w이었습니다. 이 수치가 2호기 발전량이라면 당시 1호기 또한 517 - 274 = 243 w 가량을 발전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럼 둘 중 하나는 발전하지 않는 것같다고 했던 까닭은 무엇인가?  미니태양광 설치 시 받은 가정용 전기요금 측정기의 사용방법을 잘 몰랐기 때문이었습니다. 측정시작이라는 단추를 누르고 기다리면 화면에 0 또는 ----이라고 나오다가 NoLoad라고 나오니... 이 가정용 전기요금 측정기 제조업체 홈페이지에서 사용설명서(전기요금측정기 사용설명서 > 사용설명서 | 서준전기 (seojunelectric.com)를 찾아 보아도 이런 내용이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아서, 아 작동을 하지 않는구나 이렇게 판단했던 것입니다..현재 사용설명서는 너무 소략합니다. 측정기를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 측정된 수치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안내가 불충분합니다.

 

가정에 햇빛발전소를 설치했지만 이 발전소가 발전하는지, 얼마나 발전하는지 관심갖고 모니터링을 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평범한 일반인이 발전 상태를 알 수 있도록 하면 좋겠는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제품 사용설명서를 보완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