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남햇빛발전협동조합의 발전소/[2호기] 창원시종합버스터미널 햇빛발전소

창원종합버스터미널 햇빛발전소 모니터링 이상

by 심상완 2023. 6. 22.

어제 연락받았다. 조합 2호기 (창원종합버스터미널) 햇빛발전소의 발전 모니터링이 안된다고. 그래서 웹모니터링을 들어가 보았더니 아니나 다를까 6월 10일까지 발전 데이터는 나타나 있는데 그 이후에는 나오질 않는다. 안전관리 대행을 하는 코아전기의 송인섭 대표께서 알려 주었다고 하기에 조합원인 송인섭 대표에게 전화해서 물어본 결과 인버터는 정상 작동하고 있다고,  달리 말하면 전기 발전과 판매에는 아무 이상 없고 다만 인버터에서 인버터 업체 서버로 데이터를 보내는 RTU에 이상이 있는 듯하다는 것이었다.

 

2020년에도 RTU가 고장나서 새 기기로 교체했었다. 당시 인버터업체인 동이에코스에 연락해 상담한 결과, RTU 하드웨어를 새것으로 주문하여 동이에코스를 배송하면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는 동이에코스에서 RTU에 다시 컴파일해 설치하고 테스트한 다음에 우리 조합에 택배로 받는 방식으로 문제해결을 했었다. 출장비를 절약하기 위해서였다,  3년만에 다시 문제가 생겼는데 어째야 할까?  1) 기존 RTU와 소프트웨어를 점검해서 유지 보수해 기존의 유선 인터넷 모니터링 시스템을 그대로 쓰는 방안, 2) 이참에 LTE 라우터를 이용해 무선 모니터링으로 바꾸는 방안.  알아보고 더 좋은 방법을 찾아야 하겠다. 내가 다른 일로 짬을 낼 수 없기도 하지만 잘 모르는 일이라 문광조 부이사장님이 알아보고 애쓰고 계신다. 

 

아래는 하루 지난 2023.06.23. 16:29 창원종합버스터미널 발전소 모니터링 시스템 화면을 캡쳐한 그림사진이다. 어제와 다름없이 발전이 안된다고 나타나고 있다. 문광조 부이사장님이 오늘 방금 현장에 나가서 점검한 바로는 RTU에 발전하고 있다고 뜨는 데도 말이다. 귀신이 곡할 노릇?

 

2023.06.24.09.24. 현재 웹 모니터링상 오늘 시간별로  현재까지 발전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어제 문광조 부이사님이 발전소 현장에 가서 점검하고 이리저리 연락한 결과를 알려주시면서, RTU 기기 자체가 아니라 어디 통신 접점에 문제가 있는 것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제가 이해한대로 간추리면, RTU 화면에 인버터에서 보내온 발전 데이터가 정상으로 표시되고 있고(그러니까 발전 모듈, 인버터뿐 아니라 RTU 자체는 정상 작동), 다만 RTU에서 인버터 업체 서버로 그 데이터를 보내는 인터넷 통신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것같아,   LG U+에 연락했더니 그 회사 시스템 회선에는 이상 없다고 해 현장에 나와 모뎀 접촉 등의 점검 수리를 요청하셨다고 합니다. LG U+에서 빨리 조치하겠다고 했다는데 뭔가 수리가 된 모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