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생에너지 바로알기: 시민의 힘으로 에너지 전환/탄소중립 에너지전환 교육

[발전 실무 교육 9.19. (화)] 햇빛발전소 점검 개최

by 심상완 2023. 9. 20.

예정대로 창원조합버스터미널 햇빛발전소에서 2023년 협동조합맞춤형 햇빛발전소 점검 실무교육 개최되었습니다. 시민발전협동조합이종연합회에서 조경은 국장, 오수산나 처장이 현장에서 육안 점검 요령을 알려 주셨습니다. 남해시민발전사회적협동조합 이용수 사무국장, 창원시민에너지협동조합의 보배 화진 사무간사, 이규철 이사,  그리고 우리 조합에서는 설미정 운영위원이 동참했습니다.

 

오랜만에 2호기 발전소 현장에 나가서 둘러보고 여러가지를 알게 되었는데 조경은 국장은 접속함을 열어 청소하고, 또 예비 휴즈를 비치해 둘 필요가 있음을 다시 일깨워 주었습니다. 우리 조합 아마도 2호기의 한 접속함 휴즈가 나간 것을 발견했으나 맞는 휴즈를 구하기가 쉽지 않았고, 주문해서 택배로 받아 휴즈 교환을 하기까지 일주일?인가 얼마 동안 해당 부분의 발전이 되지 않아 그만큼 손해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휴즈 자체의 값은 기천원. 예비용 휴즈를 구입해 비치해 두는 게 좋다고. 오수산나 처장은 연합회에서 공구하겠다고 그럼 저는 당근 응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연합회 조경은 국장은 한살림 햇빛발전협동조합 사무국장 출신. 인버터 계기판 읽는 법부터, 접속함 먼지 청소, 예비용 휴즈 비치, 클램프 계측기 사용법,  실무 인력 1인을 두려면 적어도 설비용량 500 kW 되어야 한다는 등 발전설비 1.2 M를 올려 운영한,  hands-on 협동조합맞춤형 경험적 지식을 전수 아낌없이 공유해 주었습니다..

 

전기계측기로 발전되는 전압과 전류를 계측하기는 처음이라는 학부 물리학 졸업자    

 

 

 

연합회 오수산나 처장, 교육용 안전 모자 및 장갑 그리고 클램프 계측기를 준비해 가져 와 교육 참석자들에게 주었고, 사용 방법도 알려 주었습니다.  안전모자는 허드레 모자가 아니고 써 보니 제대로 된 작업자 안전모자, 한 분은 자전거용 안전모자로 유용하게 사용하겠다는 말씀도. 아무튼 교육 참석자만이 누리는 혜택. 고맙습니다. 잘 쓰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