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햇빛발전/태양광소식

[2024 태양광 시장전망 ③] 인버터 시장 ‘성장’ 전망… ‘국산’ 경쟁력 향상 숙제도

by 심상완 2024. 1. 12.

[인더스트리 뉴스 이건오 기자]  승인 2024.01.09 08:30

 

내 태양광 인버터 시장 최대 이슈 ‘맞춤형 인버터 설계 및 시스템 적용’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근래 태양광 인버터 시장은 춘추전국시대로 비유됐다. 국산기업의 강세와 유럽, 중국기업의 적극적인 시장 참여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중국기업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국산기업은 갈 곳을 잃어가고 있다. 본지 ‘2024 태양광 시장전망’에서는 시장 설문조사를 통해 태양광 인버터 시장 현황과 과제, 변화에 대응하는 업계의 목소리를 정리해봤다.


근래 태양광 인버터 시장은 중국기업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국산기업은 갈 곳을 잃어가고 있다. [사진=gettyimage]
먼저 1~5까지 점수를 주는 형식의 <2023년 태양광 인버터 시장에 대한 평가>에서 응답자들은 중간에 해당하는 2~4점에 가장 많이 분포됐다. 반면 <전년대비 2024년 태양광 인버터 시장에 대한 기대 평가>에서는 4점이 절반에 가까운 44.3%가 나왔고, 5점이 12.8%로 나와 지난해보다는 시장 성장에 대한 기대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주관 답변에서 응답자들은 △RE100 활성화 △총선 이후 정책변화 △다양한 기능성 제품 선호 등이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러나 △중국기업의 저가 공세 △과다경쟁으로 인한 가격 하락 △지원제도 미비 등의 이슈도 국내 인버터 제조업 활성화를 위해 풀어야 할 과제로 지목됐다.

한 응답자는 “2023년은 태양광 시장이 축소되면서 기존 업체들이 과도하게 경쟁 구도를 가져가 가격 하락이 심화됐다”며, “국산 인버터 제품 기술개발이 몇 년째 정체돼 있는데 이러한 저가 구도에서는 제품 개발에 대한 투자도 어렵다”고 전했다. 이어 “RE100 등 장기적인 태양광 확대 이슈는 분명히 있다. 국산 제품이 경쟁력을 다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정부에서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전년 대비 2024년 태양광 인버터 시장 기대 평가(좌), 국내 태양광 인버터 시장 이슈(우) [자료=인더스트리뉴스

[...]

보다 자세한 내용은 기사 원문 링크 참조.

출처 : 인더스트리뉴스(http://www.industrynews.co.kr)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2024 태양광 시장전망 ①] 공급과잉에 몸살 앓는 태양광 모듈… “R&D 투자 확대돼야”
[2024 태양광 시장전망] 위기와 기회의 시간 맞은 국내 태양광 산업
[2024 태양광 시장전망 ②] EPC 업계, 고금리에 깊어진 시름… “저가 입찰 관행 바꿔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