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뉴스/여러가지 행사

'원전 지원' 윤 대통령에 비판 목소리... "아직도 RE100 모르나"

by 심상완 2024. 2. 24.

[오마이뉴스 윤성효 기자] 24.02.22 17:34l최종 업데이트 24.02.22 17:34l

경남 창원 연 민생토론회 후폭풍... 탈핵단체-녹색정의당 날선 비판

 

'원전 지원' 윤 대통령에 비판 목소리... "아직도 RE100 모르나"

경남 창원 연 민생토론회 후폭풍... 탈핵단체-녹색정의당 날선 비판

www.ohmynews.com

 

 

윤석열 대통령이 탈원전을 했던 독일에 대해 "이제 후회를 많이 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원전 지원 정책을 강조하자 비판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탈핵경남행동,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윤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거짓말"이라고 규정했고, 녹색정의당은 "탈원전을 반민생이라 호도"라며 "아직도 RE100이 뭔지 모르는가?"라고 되물었다.

윤 대통령은 22일 경남도청에서 민생토론회를 열었다. 윤 대통령은 관련 질의에 "지금 선진국도 유럽 같은 데도 프랑스는 전체 생산 전기의 75%가 원전에 의존하고 있다"라며 "독일은 완전히 탈원전을 하면서 러시아에서 가스를 받아서 썼다. 그런데 지금은 후회를 많이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관련 기사 : 윤 대통령 "탈원전 한 독일, 후회 많이 해" https://omn.kr/27iz2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때문에 가스요금 올랐다는 사실 알아야"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비판하는 목소리가 경남에서 나오고 있다. 박종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대표는 이날 오후 <오마이뉴스>와 전화통화에서 "독일이 탈원전을 후회한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때문에 가스 요금이 올랐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래서 독일은 국산에너지 비율을 높이고 있다. 국산에너지가 바로 태양광·풍력으로 2030년까지 80% 목표를 세웠다"라며 "독일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는 재생에너지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유럽에서 에너지 가격이 올라간 것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가스요금 인상 때문"이라며 "독일과 프랑스는 붙어 있어 서로 에너지를 주고받는다. 프랑스는 전체 원전 56기가 있는데 그중 30기가 고장이나 기계 결함으로 멈췄다"라고 부연했다. 탈핵경남행동,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등 단체는 오는 26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 대통령 발언에 대해 지적할 계획이다.

"원전 하나로 지역경제 살린다? 근거 없는 자신감"

[...]

 

출처: [오마이뉴스 윤성효 기자] 2024.02.22

 

 

관련 기사: [한겨레 기자박기용,배지현] 수정 2024-02-22 21:17 등록 2024-02-22 16:19

윤 대통령 “탈원전으로 민생 도탄…창원에 SMR 클러스터 육성” (hani.co.kr)

 

윤 대통령 “탈원전으로 민생 도탄…창원에 SMR 클러스터 육성”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경남 창원을 방문해 “정부는 원전 산업 정상화를 넘어 올해를 원전 재도약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전폭 지원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총선이 47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www.hani.co.kr

 

[한겨레 기자 박기용] 2024.02.17.

윤 “탈원전은 반도체 포기”…애플·구글은 태양광·풍력 100% 요구

 

윤 “탈원전은 반도체 포기”…애플·구글은 태양광·풍력 100% 요구

“파운드리 라인 하나 까는 데 1.3GW(기가와트) 원전 하나가 필요합니다. (중략) 고품질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필요하고, 이제 원전은 필수입니다. 탈원전 하게 되면 반도체뿐 아니라 첨단산업

www.hani.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