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합 소개/총회

경남햇빛발전협동조합 설립취지문

by 경남햇발 2013. 1. 14.

경남햇빛발전협동조합 설립 취지문

 

 

우리는 현재 화석연료와 핵에너지가 주도하는 에너지 대량 생산과 소비 체제에서 생활하고 있다. 기후변화와 화석연료의 고갈로 우리는 에너지위기 문제에 당면하게 되었고 지구의 생태계는 지속가능하지 못한 상태로 전환되고 있다. 그리하여 우리는 저탄소 사회를 위한 에너지 생산과 생활 방식이 변화되어야 함을 다 함께 인식하고 있다.

 

일조량이 풍부하고 해변과 섬이 많은 경남지역은 태양광 발전에 적합하다. 피크 오일 (Peak Oil) 시대에 자연자원을 복원하며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고 환경브랜드와 국제환경네트워크 사업을 추진하는 생명환경 경남의 도정에 가장 우선적인 사업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에너지 자립이다.

 

경남햇빛발전협동조합은 기후변화의 시대에 대응하며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조합원으로 자긍심을 갖게 하는 협동조합이 되고자 한다.

경남 도민들이 조합원으로 직접 에너지 생산에 참여하여 경남지역 공공기관, 학교, 가정, 산업단지, 환경기초시설의 지붕과 옥상 등 유휴공간에 햇빛발전시설을 설치할 것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에너지 자립과 공동체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경남햇빛발전협동조합은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적 협동조합 체제를 통하여 공동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필요와 염원을 충족하고자 자발적으로 형성된 구성원이 협동조합 정의를 존중하며, 협동조합의 7대 원칙에 따라 성적, 사회적, 인종적, 정치적, 종교적 차별을 하지 않고 조합원에 의해 나눔과 돌봄으로 운영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