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행사안내/소식 및 공지사항

부산시민햇빛에너지협동조합과의 교류활동

by 정유영2 2020. 6. 29.

2020년 6월 26일 오후 2시

부산에서 부산시민햇빛에너지협동조합과의 만남이 있었습니다.

우리조합에서는 심상완 이사장님, 전점석 이사님, 이찬원 이사님께서 참석해주셨고,

부산시민햇빛에너지협동조합 관계자분 8분, 경남기후환경 네트워크 관계자 2분 참석해주셨습니다.

첫 만남이니 만큼 서로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고 앞으로의 교류내용에 대해서 논하고 다음번 만남에서는 더 깊은 이야기를 나누기로 했습니다.

 

< 회의내용 >

1) 김대오 이사가 한국에너지전환사업단을 소개하다. 부산시민햇빛에너지협동조합에서 2019년 유한회사인 한국에너지전환사업단을 설립하고 2020년에 한국에너지전환 지원센터를 만들었음을 설명하다.

 2) )심상완 이사장이 조합 설립 배경을 이야기하고 현재 조합원 수 247, 발전기 총량 150kwh 등을 소개하다. , 재정 문제, 유지보수인력의 부재 등의 현재 조합의 한계점을 이야기하다.

 3) )전점석 이사가 다음과 같이 제안하다.

- 경남햇빛발전협동조합은 영업과 면허 부족 문제가 있어 서로 교류를 통해 이를 해결해 나가기를 희망한다.

- 이러한 교류 활동을 통해 부산, 경남 에너지 정책 변화에 힘을 주어 에너지 정책생산 기능을 해야 할 것이다.

- 에너지협동조합이 부산에 4개 경남에 (경남햇빛발전협동조합과 성격이 유사한 것) 4개 있다. 이러한 조합들의 정보공유가 중요하고 에너지자립을 위해 힘을 모으고 서로의 경험을 통해 도움을 주고받아야 한다.

 4) )이찬원 이사가 다음과 같이 말하다.

- 경남에너지전환 네트워크 상임대표로서 협업을 이루어 나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 부산, 경남의 차이를 토대로 도움을 주고받아야 하며 예를 들어 부산의 시공, 보수, 운영 방식을 경남햇빛발전협동조합에서 배울 수 있게 공유 해야 한다.

- 신공익형 태양광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에 대해 하나 라도 실천 가능한 사항을 의논 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

 5) 다음 모임은 202072911시에 하기로 하고 회의 후 점심식사를 하는 것으로 하다. 경남 어촌, 섬에서 태양광발전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주제를 논의하기로 하다. 이찬원 이사의 생각 발표 20, 구자상 대표 생각 발표 20분 갖기로 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