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햇빛발전/주민참여형 햇빛발전

봉화군, 두 번째 주민수익형 모델 ‘문단1리 태양광발전소’ 준공

by 심상완 2022. 8. 18.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2021.12.13.

 

봉화군, 두 번째 주민수익형 모델 ‘문단1리 태양광발전소’ 준공

51.84kW 규모, 발전수익금 전액 마을 공동기금 조성에 사용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지역경제 활성화와 친환경에너지 생산,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새로운 수익모델로 각광받고 있는 주민참여형 태양광발전이 전국 각지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봉화군의 제2호 주민참여형 태양광발전소인 ‘문단1리 태양광발전소’가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사진=봉화군]

봉화군(군수 엄태항)은 지난 9일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중 주민수익형 제2호 태양광발전소인 ‘문단1리 태양광발전소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추세에 따라 문단1리 태양광 협동조합, 마을 주민, 사업관계자 등 소수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문단1리 주민수익형 태양광발전소는 51.84kW의 규모로 마을회관 뒤편 유휴부지를 활용했다. 연평균 1,000만원 이상의 발전수익금은 마을 공동기금 조성에 전액 사용된다. 이를 통해 주민들의 복지 증진과 살기 좋은 마을을 조성하는데 일조할 전망이다.

2021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중 주민수익형 발전소는 총 3개소(문단1리, 적덕2리, 도촌2리)로, 적덕2리 발전소는 지난달 준공식을 가진 바 있다. 도촌2리는 현재 태양광발전소 시공에 들어갔으며, 내년 상반기 중 준공될 예정이다.

봉화군 관계자는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사업에 참여해주신 주민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본 사업을 군 전역으로 확대해 더 많은 주민들이 사업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단1리 태양광 협동조합 이제식 이사장은 “사업 관계자들과 마을 주민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하며, “부자 마을보단 행복한 마을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출처 :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2021.12.13. 인더스트리뉴스(http://www.industrynews.c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