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햇빛발전/햇빛발전협동조합

모두의 햇빛 경남에너지전환사회적협동조합 창립

by 심상완 2022. 10. 21.

 '(가칭)경남에너지전환사회적협동조합' 창립 총회에서 '모두의 햇빛 경남에너지전환사회적협동조합'이 창립됐습니다.

이 사회적협동조합 창립 총회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예비창업팀)공모에 우리 조합이 신청선정되어 그동안 준비해온 '경남에너지전환교육'이 중심이 되어 개최한 행사입니다.

 

일시: 어제 2022.10.20. (목) 19:00-

장소: 진주 지역혁신청년센터 에서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촐하게!


이날 창립 총회는 "자주적 자립적 자치적인 조합활동을 통하여 기후위기에 대응해 온실가스를 감축함으로써 탄소중립사회로의 이행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 확대, 이를 위한 교육 체험,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등으로 공존과 상생의 가치를 확산하고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협동조합연합회 등과의 연대를 통해 협동조합의 가치 달성을 목적으로 한다"(정관 제2조)고 설립 목적을 밝힌 정관을 채택했습니다. 정관 심의에서 창립되는 사회적협동조합의 명칭은  준비팀에서는 '경남에너지전환사회적협동조합'을 제안했으나 발기인 회의에서 논의한 '모두의 햇빛 사회적 협동조합'의 두가지 안을 놓고 토론한 끝에 둘을 한데 합한 '모두의 햇빛 경남에너지전환사회적협동조합'으로 하기로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모두의 햇빛 경남에너지전환사회적협동조합'의 임원 6명이 선출되었습니다.
이사: 성연석(이사장), 이소영, 황성수, 박미정, 안병규 등 5인 

감사: 심인경

새 사회적 협동조합은 정관 제60조(사업의 종류)에서 ① 지역사업형으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사업을 주 사업과  기타 사업으로 구분하여 규정하고 있습니다.
① 주 사업:
1. 기후위기와 관련된 교육사업, 2. 교육컨텐츠 개발사업, 3. 강사 양성사업, 4.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사업

주 사업은 협동조합 전체 사업량의 100분의 40이상이어야 합니다

기타 사업
1. 에너지불평등 해소를 위한 에너지복지사업, 2. 조합원과 직원에 대한 상담, 교육훈련 및 정보제공 사업, 3. 조합간 협력을 위한 사업, 4. 조합의 홍보 및 지역사회를 위한 사업

 

새로 설립된 '모두의 햇빛 경남에너지전환사회적협동조합'은 사회적 기업가 육성 사업의 지원을 받아,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등 보다 견실하게 육성될 것이지만, 아무쪼록 사회적협동조합으로서 경남지역의 시민참여형 에너지협동조합들이 교류 협력하는 플랫폼으로, 경남지역 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의 네트워크으로 발전하길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