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햇빛발전/햇빛발전협동조합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시민발전이종협동조합연합회 정기총회

by 심상완 2023. 2. 25.

2023년 2월 22일 오후에 서울에서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 정기총회(14:00-15:00)가 개최되었습니다. 그리고 그에 이어서 같은 자리에서 시민발전이종협동조합연합회 정기총회(15:00~16:00)도 열렸습니다.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 해소 및 시민발전이종협동조합연합회 설립을 추진하여 지난 해 감독관청의 허가 및 법인 설립까지 마쳤으나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 이름으로 수행하기로 한 사업들이  진행되어야 하기에 투 트랙의 총회를 치러야 했습니다.  금년 말까지 과도적인 체제입니다. 총회 자료집을 첨부합니다.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 연합회 6차 정기총회
일시 : 2023222일 오후2
장소 : 온드림 소사이어티
ONSO 스퀘어

총회 장소 '온드림 소사이어티' 대관은 무료: 온드림 소사이어티 대관 가이드 (notion.site) 

 

협동조합 7원칙

 

1. 자발적이고 공개적인 조합원(Voluntary and open membership)

이는 성, 인종, 종교, 정파, 사회적 신분 등에 있어서 차별을 두지 말고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어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2. 조합원에 의한 민주적 운영(Democratic member control)

이는 조합원들이 출자금액에 관계없이 11표의 의결권과 선거권을 갖는다는 의미이다.

 

3. 조합원의 경제적 참여(Member economic participation)

출자에 공동으로 참여하며,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관리한다는 점이다. 협동조합은 잉여금이 발생하면 반드시 일정액 이상을 적립하여 공동재산으로 두어야 하고, 나머지 금액은 조합원들에게 배당할 수 있다.

 

4. 자율과 독립(Autonomy and independence)

협동조합은 자율적이고 자조적으로 조합원에 의해 관리되며, 만약 외부와 약정을 맺거나 자본을 조달할 경우 우선적으로 조합원의 민주적 관리가 보장되어야 한다.

 

5. 교육, 연수 및 정보제공의 촉진(Education, Training and Information)

협동조합은 조합원과 임직원들이 협동조합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여야 하며,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협동조합의 취지와 장점에 대해 정보를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6. 협동조합 간의 협동(Co-operation among Co-operatives)

세계경제가 하나의 네트워크를 이루며 통합되어 가고 있는 현실에서 협동조합 간의 연대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7.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Concern for community)

협동조합이 조합원과 조합만의 이익추구 뿐만 아니라 조합이 소속되어 있는 지역사회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노력을 함으로써, 사회, 경제, 환경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회적 책임을 공유하여야 한다.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 총회자료집_230222.hwp
0.66MB

 

목차

총회 식순 4
회원조합 명단 5
전차회의 의사록 6
1호의안 2022년 감사보고 및 감사보고서 승인 건 12
2호의안 2022년 사업보고 및 결산() 승인의 건  
3호의안 잉여(손실)금 처리의 건 출자금확정의 건  
4호의안 출자금확정의 건  
5호의안 2023년 사업계획과 예산() 승인의 건  
6호의안 기타  
   
<별첨1>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 정관  
   
   
   
이날 총회 자리에서 참석자들에게 배포하여 수거한  '협동조합의 어려운점, 좋은점, 기타 제안사항 등 간이 설문지 응답 결과 일부 

협동조합-어려운점 좋은점.pdf
0.61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