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생에너지 바로알기: 시민의 힘으로 에너지 전환/클립뱅크

우리 집 작은 발전소 '미니 태양광' 다큐를 보고

by 심상완 2023. 2. 18.

[다큐S프라임] / YTN 사이언스 2019.7.5.

경남의 아파트 옥상 공동주택 태양광대여사업 활성화의 꿈

 

생활 속에서 에너지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단순히 절약을 넘어, 직접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미니 발전소로 불리는 가정용 태양광을 통해서인데요.
가정용 미니 태양광이 미세먼지와 탄소배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요?

...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science.ytn.co.kr/program/pro...

우리 집 작은 발전소 '미니 태양광'이라고 하지만 여기서 미니 태양광은 태양광 모듈을 가정용 주택 또는 건물의 옥상에 설치하여 발전한 전기를 콘센트에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생산 소비하는 미니발전소의 여러 유형을 두루 포괄합니다. 즉, 공동주택(베란다), 단독주택(옥상) 등에 설치하는 거치형 베란다 미니 태양광(1kW 미만)뿐만 아니라, 주택형 태양광 (1~3 kW), (이밖에도 건물형 (1kW 이상), BIPV(시범사업))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 다큐 중 독특한 내용은 아파트 옥상 태양광 발전의 효과입니다. 아파트 옥상 공용 부지의 안쓰는 공간을 활용하기에 태양광 발전 시설을 대용량으로 설치할 수 있고, 발전된 전기는 엘리베이터와 같은 공용 전기 요금 절감으로 이어져 아파트 입주민 모두에게 고루 혜택이 돌아가는 장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옥상 태양광 설치 후 세대별 공용 전기요금이 약 26%가 줄어든 효과를 보여 줍니다. 환경에 도움될 뿐만 아니라 요금 절감의 경제적 효과로 인하여 입주민들의 만족감도 큽니다.

 

아파트 베란다 미니 태양광과 아파트 옥상 태양광을 비교한 다른 자료가 있어서 여기에 소개합니다. 단순히 설치 장소의 차이뿐만 아니라 설치 규모, 설치비용, 전기료 절감액, A/S, 보험 등 설치 후 혜택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아파트 옥상 태양광 (공동주택태양광대여사업)은 '재생에너지 설비의 지원 등에 관한 규정' (산업통상자원부 고시)에 따라 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가 선정한 대여사업자가 공동주택 등에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하고 설비의 유지 보수를 이행하는 조건으로 태양광 대여료를 징수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안산햇빛발전협동조합이 대여사업자로 선정되어서 우리 지역에서 아파트 옥상 태양광을 설치할 아파트를 우리 조합에 발굴하여 추천해 달라고 협조 요청을 오래 전부터 했는데 하나도 진전시키지 못했습니다. 아무튼 경남에서 이 사업이 활성화되면 좋겠다 싶은데, 우선 어디에서 얼마나 되고 있는지, 문제점은 무엇인지, 다른 지역 대비로 그 현황을 파악하고 그에 기초하여 중장기적 추진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수 있기 바랍니다.

출처: 해줌 2020.3.6. 아파트 태양광 설치, 정말 전기요금 절감 효과가 있을까? (아파트 미니태양광 vs 아파트 옥상 태양광) 네이버 블로그 https://m.blog.naver.com/haezoom/221840229095; 초기 설치비는 서울 기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