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행사안내/소식 및 공지사항

경남지역 주민참여형 태양광발전 사업 활성화를 위한 포럼

by 정유영2 2020. 11. 16.

경남의 태양광 발전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포럼이 20201111일 수요일 오후 230분부터 경남창조경제 혁신센터에서 열렸습니다. 경남햇빛발전협동조합, 경남에너지전환네트워크, 경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사회적경제활성화경남네트워크, 창원대학교 링크+사업단 지역협업센터가 함께 주최하였습니다.

 

이 포럼은 경남 지역의 태양광발전 사업, 특히 주민참여형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주발제로 사회적경제 조직의 햇빛발전소 설치를 위한 방안으로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의 이창수 이사장님께서 발표하셨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시민 참여공간을 확대하고, 에너지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및 사회적 공헌을 위해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을 설립하였으며, 현재 24개의 발전소를 운영 중이라고 하셨습니다. 우리조합과 비슷한 시기에 시작했음에도 몇 년간 우리조합의 몇배가 되는 양의 발전소가 있는것에 앞으로 배울점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발제 이후 공공기관 태양광발전소 설치를 위한 방안에 대해서 한국에너지전환사업단의 김대오 정책기술위원장님께서 첫 번째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두 번째로 공장 지붕 태양광 발전소 설치를 위한 방안에 대해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의 김정현 실장님께서 발표해주시고, 세 번째로 학교 태양광발전소 설치를 위한 방안에 대해 햇빛학교사회적협동조합의 박승옥 이사장님께서 발표해주셨습니다. 공공기관과 학교의 부지를 확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는데, 이번 발표내용을 토대로 공공기관, 학교의 부지를 적극활용하여 태양광을 설치 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공장지붕태양광의 경우 우리조합이 이 사업에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유지보수의 능력을 갖추어 참여하는 것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후 토론에서 경남햇빛발전협동조합의 심상완 이사장님의 사회로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의 류경완 의원, 경남 에너지산업과 박명률 계장, 한국에너지공단의 배상석 본부장, 거제시사회공동체지원센터의 이규철 센터장, 한국그린에너지에 장계석 이사, 경남교육청에 정대수 장학사님께서 참석하여 각자의 의견을 주셨습니다.

앞으로 주민참여 태양광 활성화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논의를 위한 자리를 지속적으로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경남햇빛발전협동조합도 함께 참여하고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적극 검토하여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과 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