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뉴스/에너지전환

글로벌 주요국 ‘친환경 재생에너지’에 주목...한국은?

by 정유영2 2021. 3. 22.

글로벌 주요국 ‘친환경 재생에너지’에 주목...한국은? (greenpostkorea.co.kr)

 

글로벌 주요국 ‘친환경 재생에너지’에 주목...한국은?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전 세계가 미래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에 주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여러 도시의 리더들은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고, 각 도시..

www.greenpostkorea.co.kr

출처 위 기사의 본문

우리나라 역시 재생에너지 비율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지만, 높은 인구 밀도와 좁은 국토 면적으로 재생에너지 비율이 화석 연료 비율을 넘어서는 데는 유럽 국가보다 더욱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RE100의 국내 도입을 통해 기업들의 탄소 중립 실현과 에너지 산업 변화 대응에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RE100(Renewable Energy 100)은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고 선언하는 자발적 글로벌 캠페인으로 애플, 구글, GM, BMW, 코카콜라 등 280여 개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 가운데 일부 기업은 협력사에도 재생에너지 사용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내 기업 등 전기소비자들이 재생에너지를 선택적으로 구매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한국형 RE100을 올해 도입했다. 참여 방법은 기업이 소유한 발전 설비에서 전력을 생산 사용하거나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하는 자체 발전 전력 방안과 녹색 프리미엄제, REC 구매, 제3자 PPA(전력구매계약), 지분 투자 등 기업에서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이나 사용 실적을 구매하는 등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기업 입장에서는 재생에너지를 통한 전력의 구매에 따른 비용 증가와 이윤 하락을 감내해야 하지만, 환경적 요소 등 소비자가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가치에도 초점을 맞춰나갈 필요가 있다”며 “장기적으로 재생에너지 수요가 늘어난다면, 재생에너지의 공급과 확산도 자연스럽게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그린포스트코리아(http://www.greenpostkorea.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