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햇빛발전/햇빛발전협동조합

신협, 에너지협동조합과 기후위기 대응 맞손

by 경남햇발 2023. 9. 21.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입력2023.09.20. 오전 8:37

 

신협, 에너지협동조합과 기후위기 대응 맞손 (naver.com)

 

신협, 에너지협동조합과 기후위기 대응 맞손

신협중앙회와 시민발전이종협동조합연합회가 지난 18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좌측부터)이창수 시민발전이종협동조합연합회 회장, 우욱현 신협중앙회 관리이사. (사진=

n.news.naver.com

 

기후위기 공동 대응해 지속가능한 미래 구축 목표로 협약식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신협중앙회는 지난 18일 시민발전이종협동조합연합회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동 소재 신협중앙회관에서 진행된 협약식에 우욱현 신협중앙회 관리이사, 손재완 신협중앙회 신협행복나눔부문장, 이창수 시민발전이종협동조합연합회 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양 기관은 최근 고조되는 기후위기에 대응해 시민참여 에너지협동조합의 활성화와 사회적금융 확대를 목표로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소속 회원조합 간 상호 이용을 통한 협동조합 생태계 구축 △에너지협동조합의 햇빛발전사업에 필요한 금융지원 △탄소 중립 실천을 위한 환경교육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우욱현 신협중앙회 관리이사는 “전통적인 금융기관의 역할을 넘어 협동조합 간 연대를 통해 사회와 환경이 직면한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행동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협력하고 탄소중립과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활동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민발전이종협동조합연합회는 에너지 전환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시민들이 만든 일반협동조합과 사회적협동조합의 연합체로, 2014년 창립된 이후 2023년 상반기 기준 100여 개 회원조합과 1만5000여 명의 조합원들이 참여 중이다. 연합회는 현재까지 총 27MW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 완료했으며, 향후 조합원 수 확대를 통해 2030년까지 총 3GW의 발전 용량을 설치하기 위한 비전을 가지고 나아가고 있다.

출처: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입력2023.09.20 신협, 에너지협동조합과 기후위기 대응 맞손 (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