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뉴스/기후변화 대응

“탄소세 도입해 지구 위기 막고 사회 불평등 없애겠다”

by 심상완 2024. 3. 4.

[한겨레21 박기용 기자] 입력 2024. 3. 3. 23:13

“탄소세 도입해 지구 위기 막고 사회 불평등 없애겠다”

4·10 총선 조천호 녹색정의당 비례대표 예비 후보가 “기후투표 해달라”고 말하는 이유

 

박승화 선임기자

조천호 박사는 최근 몇 년 사이 기후위기 의제와 관련해 국내에서 가장 잘 알려진 대기과학자다. 조 박사의 아버지는 1980년대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서를 쓰기도 한 고 조희구 연세대 명예교수(한국기상학회 명예회장)다. 아버지의 영향으로 기상학과에 진학한 조 박사는 30년간 기상청 산하 국립기상과학원에서 일했다. 2018년 은퇴한 뒤 <한겨레>를 비롯한 대중매체에 기후변화와 관련한 과학적 사실을 알리는 칼럼을 꾸준히 쓰고 강연해왔다. 그런 조 박사가 녹색정의당의 1호 영입인사가 됐다(2024년 2월5일 발표). 2월13일 서울 마포구 공덕동 한겨레신문사에서 조 박사를 만나 인터뷰했다. 정치인이 되겠다고 선언한 ‘기후과학 전도사’는 “탄소세를 도입해 지구의 위기를 막고 사회 불평등도 없애겠다. 꼭 기후투표를 해달라”고 말했다.

 

‘녹색당과 정의당 합치면 들어가겠다’ 했더니…

 

―어쩌다 녹색정의당에 입당하게 됐나?

“기후위기 문제는 제도를 바꿔야 하는 것이다. (더는 공무원 신분이 아니기에) 은퇴 뒤 진보적인 정당에 가입해 당원으로서 지역에서 자그마한 활동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물론 이렇게까진 아니었다. 녹색당, 정의당 두 정당에서 들어오란 얘기가 전부터 있었는데 ‘두 당이 합치면 들어가겠다’고 했다가 이번에 진짜 둘이 합치길래 들어갔다.”(웃음)

 

―더불어민주당이나 다른 선택지도 있었을 텐데?

“정치도, 행정도 의제 싸움이라 생각한다. 아무리 중요해도 의제가 뒤로 밀리면 예산과 조직이 투입되지 않는다. 더불어민주당에도 기후를 의제로 들어간 의원들이 있다. ‘이분들 뭐 하고 있지’ 하며 아침마다 검색해본다. 나름 분투하는 거 같은데 그 당에서도, 언론에서도 의제가 되지 않는다. 아무것도 안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찾아봐야 겨우 ‘놀고 있는 건 아니구나’ 알게 된다. 적어도 녹색정의당은 기후 의제가 묻히는 곳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 당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기후위기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잘사는 사람들의 과잉 욕망으로 지구의 물질적 유한성을 넘어선 것이 기후위기의 본질이라 생각한다. 물질적 한계를 고려한 새 세상을 꿈꾸고 상상해내야 한다. 불평등을 없애고 정의로움을 구축해야 한다. 그게 바로 ‘녹색정의’라고 생각한다.”

 

―기상학과를 나오고 30년을 기상과학원에서 일했다. 기후위기 문제를 언제 접했나?“내가 대학에 다닐 때(1980년 입학)만 해도 기상학과는 단지 날씨를 예측하기 위한 물리학을 배우는 곳이었다. ‘기후학’이 있었지만 선택과목이었고 ‘기후변화’ 자체를 거의 들어본 일이 없었다. 기상과학원에서도 날씨 예측을 주로 했다. 그런데 1990년대에 들어서니 아이피시시(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1988년 설립돼 2007년 노벨평화상을 받았다)가 만들어지고 우리나라에도 퍼지기 시작했다. 내일모레 날씨 예측도 어려운데 한가하고 뜬금없는 소리란 생각을 했다. 그러다 2000년대 초반 미국 해양대기청(NOAA)에 2년간 파견 다녀온 뒤 기후 관련 일을 본격적으로 하게 됐고, 관련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기온은 하루에도 10도 이상 변하는데, 고작 (지구 평균기온이) 2도를 넘으면 세상이 무너질 것처럼 얘기하는 거에 나 자신부터 납득해야 했다.”

 

기후 의제가 묻히지 않는 정당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 링크: [한겨레21 박기용 기자] 입력 2024. 3. 3. 23:13

https://v.daum.net/v/20240303231302726

댓글